건강합시다

9월은 전어의 계절, 맛있게 먹기!

지-블랙 2023. 9. 6. 15:54
728x90
반응형

"집 나간 며느리도 전어 굽는 냄새에 돌아온다"는 속담 한번씩은 들어보셨죠? 이런 속담이 있을정도로 전어는 영양가도 풍부하고 맛있다하는데요. 9월, 가을에 제철인 전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전어

전어는 사는 사람들이 돈을 생각하지 않고 찾는 물고기라는 뜻에서 나온 이름입니다. 주로 한국 남해, 일본, 중국 등에서 서식하며 플랑크톤을 먹습니다. 여름 산란기를 마친 전어는 9~11월에 살이 탱탱하고 지방이 차오르면서 맛이 좋아 대표적인 가을 제철 해산물입니다.

 

전어 고르는 법

싱싱한 전어는 눈이 충혈되어있지 않은 깨끗하고 맑은 동공이며, 비늘이 은빛으로 빛납니다. 또한, 아가미 옆에 검은 점이 선명합니다. 또한,전어는 2년이상자란 15cm이상 크기가 가장 맛있다고 합니다.  

효능

성인병 예방

전어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여 콜레스트롤 수치를 낮춰주며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각종 성인병 예방에 효능이 좋습니다.

골다공증 예방

전어는 뼈째 먹는 생선으로 다량의 칼슘을 섭취할 수 있어 뼈가 약해지기 쉬운 중노년층이나 갱년기 여성들의 골다공증 예방에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성장호르몬의 기능을 증진시켜 성장기 어린이, 청소년의 성장발달에도 좋습니다.

노화방지

전어에는 필수 아노미산 성분 8종류가 들어있고, 콜레스트롤과 체지방을 분해해주는 타우린이 다량 함유되어있습니다. 또한,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이 많아 기력회복, 피로해소에 좋고 피부 미용 개선과 노화방지 효과도 있습니다.

위장기능 강화

전어는 이뇨작용을돕고, 장을 깨끗하게 만들어주며 위를 튼튼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간기능 개선
전어에는 타우린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있어 간세포 재생을 촉진시키며, 간 기능을 향상시킵니다.

다이어트

100g당 약 160칼로리로 열량이 낮고 고단백 식품이며, 불포화지방산을 풍부하게 함유하여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요리법

전어회

뼈째먹을 수 있고 씹을수록 고소한 전어는 세꼬시 회로 많이 먹습니다. 다만, 10월 이후에 잡힌 전어는 크기가 커지는 대신 뼈도 억세져 세꼬시가 아닌 포를 떠서 먹어야 합니다.

전어무침

오이, 양파, 파, 고춧가루, 식초, 설탕, 다진마늘, 참기름 등을 넣고 새콤달콤 무침으로 먹어도 맛있습니다.

전어구이



제철 해산물 전어로
풍성한 가을 되세요


반응형